계획
컴퓨터 구조, 자료구조, 알고리즘, 운영체제, 네트워크, 데이터베이스 순으로 공부하기 + 백엔드 로드맵 참고 !
참고 자료 : https://gyoogle.dev/blog/ , '혼자공부하는 컴퓨터 구조 + 운영체제 (강민철)'
Computer Architecture
01 장 : 컴퓨터 구조 시작하기
컴퓨터 구조를 알아야 하는 이유 :
-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다.
- 성능, 용량, 비용을 고려한 프로그래밍이 가능해진다.
컴퓨터를 미지의 대상이 아닌 분석의 대상으로 바라볼 수 있다.
컴퓨터 구조의 큰 그림 :
데이터 - 정적인 정보
명령어 - 데이터를 움직이고 컴퓨터를 작동시키는 정보
컴퓨터의 4가지 핵심 부품 :
- 메모리
- CPU
- 보조기억장치
- 입출력장치
메모리
: 현재 실행되는 프로그램의 명령어와 데이터만을 저장하는 부품
- 프로그램이 실행되기 위해서는 명령어와 데이터가 메모리 위에 있어야 한다.
- 메모리에 저장된 명령어와 데이터에 빠르고 효율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주소address를 사용한다. 주소를 통해 찾고자 하는 명령어와 데이터들의 위치를 알 수 있다.
CPU
: 메모리에 저장된 명령어를 읽어들이고, 해석하고, 실행하는 부품
- 구성부품 - ALU, 제어장치, 레지스터
보조기억장치
: 실행되지 않고 있는 명령어와 데이터를 저장한다.
- 보조기억장치가 필요한 이유 : 주기억장치인 RAM이 값이 비싸고 전원이 꺼지면 저장된 내용을 잃어버리는(휘발성) 문제가 있어 전원이 꺼져도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저장장치가 필요하게 된다.
- 메모리와의 차이 : 메모리는 실행할 정보를 저장하고, 보조기억장치는 보관할 정보를 저장하며 메모리를 보조하는 특별한 입출력 장치이다.
입출력 장치
: 컴퓨터 외부에 연결돼, 컴퓨터 내부와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부품
- 보조기억장치와 정확히 구분되는 개념은 아니며 둘을 통칭해 주변장치 (peripheral device)라 부르기도 한다.
메인 보드 : 위의 4가지 핵심부품을 다 담고 있으며, 이들이 연결되는 곳
시스템 버스
: 여러개의 버스들 중에서도 컴퓨터의 핵심 부품을 연결하는 가장 중요한 버스
내부 구성
- 주소 버스 : 주소를 주고받는 통로
- 데이터 버스 : 명령어와 데이터를 주고 받는 통로
- 제어 버스 : 제어 신호를 주고 받는 통로